전북 고창군 아산면 운곡로 418에 위치한 골프존카운티 선운골프클럽은 2008년 선운산CC로 개장하였다가 2011년 12월 골프존에 제1호로 인수된 골프코스로 평화로움과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코스로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대중제 골프코스입니다. 숙박시설 ‘Stay 선운’이 골프존 인수 후 건립되어, 1박 2일 패키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단층 구조의 심플한 구성으로 정문 바로 앞 중앙에 카운터가 배치되어 있으며 좌측엔 남녀 락카가 우측엔 레스토랑 정면 좌측에 프로샵이 있고 계단 아래에 스타트 대기 장소가 있는데, 특이하게 연습그린은 선운코스 스타트 장소이면서 클럽하우스 주차장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레스토랑 입구 좌측에 스크린연습공간이 있는데, 자리도 넓고 라운드 전후에 샷을 점검하기 좋은 환경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선운은 클럽하우스 좌측, 들어오는 입구에서 클럽하우스를 지나 위치한 건물로 VIP실 2객실, 2인1실 14객실, 4인1실 객실 2객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인1실은 빨리 마감되어 4일1실 객실을 예약하고 방문하였습니다.
4인1실은 트윈베드 2개씩 놓여진 미닫이로 구분된 두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화장실이 1개라서 조금 불편한데, 무엇보다 샤워부스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고 세면대에 붙은 샤워기 형태로 좁은 공간으로 구성되어 샤워하기가 불편합니다. 그렇지만 침대와 베개 등 침구류는 뽀송뽀송하고 편안하여 숙면을 취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접근성을 감안한다면 나름 괜찮은 선택지라고 판단됩니다.



ㅇ코스관리
- 그린은 굴곡이 많고 크기가 큰 원그린 시스템이며 그린 스피드는 2.6내외의 보통 빠른 수준인데 퍼팅하는 재미를 충분이 느낄 수 있습니다. 페어웨이는 한국중지, 티잉그라운드는 캔터키블루그래스, 그린은 벤트그래스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티잉그라운드는 챔피언, 레귤러, 시니어, 레드티 정도로 마련되어 있으며, 파3등 일부 홀에는 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페어웨이는 전반적으로 넓은 편이고 코스의 관리상태는 충분히 좋으며, 러프는 잔디가 거칠어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서비스/진행
- 경기진행은 크게 밀리지 않고 운영되었으며, 야디지 표식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고 각 티잉 그라운드에 거리를 표시하는 표식판이 박혀있고, 개별 맵은 카트의 맵 안내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골프존카운티 골프장과 마찬가지로 레스토랑 및 스타트하우스의 음식은 다양하고 음식 맛도 좋은 편이며, 골프장임을 감안하면 가격 적당하고 양도 충분히 제공되는 편입니다.









- 캐디는 코스에 대한 설명이나 진행안내, 라이 확인 등 전반적으로 서비스수준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ㅇ구성/변별력
- 홀간 간섭은 거의 없는 편이며 홀간 이동을 위한 카트도로 주변의 조경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특히 곳곳에 배치된 쭉쭉 뻗은 소나무 군집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홀구성은 다양한 구질별로 유리한 홀이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편이며 선운코스보다는 화시코스가 홀 구성의 다양성에 있어 나은 편입니다.
- 그린은 굴곡이 많고 라이 변화가 큰 편으로 넓은 그린에서의 핀 위치에 따른 다양한 공략 기술이 필요합니다.
- 티잉그라운드는 모든 티박스가 개방되어 있으며, 패널티구역은 주로 OB와 헤저드가 적절히 설정되어 있고 특설티도 적정위치에 있어 벌타 핸디캡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ㅇ라운드 한줄평
"새싹과 꽃이 피기 전이라 아쉽지만, 볼거리가 많은 코스와 회복된 샷으로 만족한 라운드"

ㅇ코스구성 및 공략법
울창한 자연림과 5개의 홀을 휘감는 계곡과 중앙호수와 바람이 거의 없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골프장으로서의 요소를 자연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전략적 코스이며 전홀이 동남향 방향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코스소개참조: 홈페이지)
코스는 선운코스와 화시코스 각 9홀씩 18홀 파 72, 전장 5,872m이며 선운코스는 스타트광장 좌측에서 시작하여 구릉을 돌아오는 코스이며, 화시코스는 상대적으로 넒은 공간에 호수와 계곡을 돌아오는 코스로 좀더 역동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선운코스
선운코스는 중앙광장 좌측으로 출발하여 클럽하우스 우측으로 뒤로 돌아가 구릉지역을 돌아오는 전장 2,857미터의 코스로 주로 산악지역으로 구성되어 약간 단조로울 수 있는 코스입니다.
1번홀은 레귤러티 기준 310미터 내외의 약간 오르막 파4홀로 그린 인근이 약간 우측으로 휘어진 홀입니다. 오른쪽 암벽은 러프가 깊어 공이 들어가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단그린이므로 핀의 위치에 따른 공략 길이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2번홀은 47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5홀로 티 샷은 좌측 벙커방향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은데, 벙커 시작은 180미터 지점이며 넘기는데는 210미터 정도의 캐리 거리가 필요합니다.





3번홀은 310미터 내외의 약간 내리막 파4홀로 슬라이스를 조심해야 하므로 좌측 벙커 방향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4번홀은 150미터 내외의 파3홀로 우측 핀일 경우 슬라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5번홀은 380미터 내외의 약간 좌도그렉 파4홀로 약간 우측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데, 우측이 OB 패널티 지역으로 티 샷의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6번홀은 32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4홀로 편하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7번홀은 320미터 내외의 파4홀로 공략이 어렵지 않은 홀입니다.





8번홀은 160미터의 파3홀로 그린을 둘러싸고 있는 벙커와 그린 앞쪽에 위치한 해저드가 시야적 압박을 가하고 있는 홀입니다.





9번홀은 490미터의 직선형 파5홀로 전체코스 중 핸디캡이 가장 낮은 홀입니다. 무리하지 않고 쓰리 온을 공략하시면 됩니다.






- 화시코스
화시코스는 중앙광장 정면으로 출발하여 중앙호수 인근 및 좌측 산악지역을 돌아오는 전장 3,015미터 코스로 워터해저드 등이 곳곳에 배치되어 선운코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쁜 풍광을 제공하는 코스입니다.
1번홀은 레귤러티 기준 34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4홀로 중앙 페어웨이를 편한게 공략하면 되는 홀입니다.





2번홀은 직선형 150미터 내외의 파3홀로 그린 중앙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홀은 480미터 내외의 약간 우측으로 휘어진 파5홀로 좌측이 OB 패널티 지역이므로 당기는 샷을 조심해야 하며, 그린이 이단그린입니다.






4번홀은 340미터 내외의 직선형 내리막 파4홀입니다. 핸디캡 1번홀로, 그린 앞쪽 및 좌측의 나무숲을 넘겨쳐야 하는데 OB 패널티 지역으로 구성되어, 시야적 압박도 크고 공략이 쉽지 않은 홀입니다.




5번홀은 370미터 내외의 파4홀로 거리와 그린 앞쪽의 벙커 등으로 공략이 만만치 않은 홀입니다.




6번홀은 38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4홀인데 좌측의 해저드 지역과 우측 OB 패널티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공략이 만만치 않습니다. 4번홀부터 6번홀에서 타수를 많이 잃을 수 있어 차분한 공략이 필요한 홀입니다.






7번홀은 170미터의 아일랜드 그린의 파3홀로 풍광은 아름다운데, 공략이 쉽지 않은 홀로 우측으로 밀리는 샷을 조심해야 합니다.








8번홀은 460미터 내외의 좌도그렉 파5홀로 티 샷은 그린 앞 헤저드를 넘겨쳐야 합니다.





9번홀은 380미터 내외의 우도그렉 파4홀로 우측 티잉 그라운드 앞쪽에서 그린 인근까지 이어진 헤저드가 시야를 압박하는 홀입니다. 핸디캡 2번홀로 마지막홀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코스 구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ㅇ주변 가볼만 한 곳
- 선운사(선운산)
검단선사에 의해 창건된 1500년의 역사를 가진 선운사는 장사송, 진흥굴, 도솔암과 마애불상 그리고 내원궁 등까지 볼 것이 많으며, 3월 말에 장관을 이루는 매화군락지는 들어가볼 수는 없지만, 전국적으로 유명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방문했던 3/19(일)은 홍매화가 절정기에서 2주 정도 앞선 시기라서 일부만 핀 것을 보고와 아쉬움이 남습니다.








호남의 내금강이라 불리는 선운산은 도솔천 주변의 울창한 숲길, 가을에는 아름다운 단풍 만날 수 있으며, 봄에는 동백꽃, 여름에는 배롱나무 꽃, 가을에는 꽃과 단풍, 겨울에는 눈꽃 등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선운산도립공원은 사시사철이 아름답습니다.


ㅇ주변 맛집
골프존카운티 선운을 방문하려면 선운산IC나 고창IC를 통해서 접근하게 되는데, 각 IC를 나오기 전이나 나가면서 들를만한 점심맛집은 참게정식으로 유명한 전주회관(선운산IC인근)이나 고창읍의 우렁된장에 다양한 밑반찬이 모두 맛있는 옛날쌈밥집을 추천드립니다.
- 전주회관 : 참게정식
참게정식, 갈치구이, 김치찌개, 청국장 전문점입니다. 갈치구이는 1시간 전에 미리 주문해야 합니다.
방문하신다면 시그니처 메뉴인 참게정식을 꼭 드셔야 합니다. 양파와 참게무침장이 어울어진 맛이 기가 막힙니다.
밥과 함께 참게비빔장을 비벼서 김에 싸서 드시면 그 톡쏘면서 감칠 맛이 아주 좋습니다.
두부, 김치와 어울이진 청국장도 맛이 좋아, 4인이 방문하신다면 양이나 구색으로볼 때 참게정식 2인 청국장 2인이 가장 적절합니다. 밑반찬도 모두 깔끔하고 맛있습니다.
주차장은 식당 앞쪽에 10여대 정도 주차 가능합니다. 대기좌석이 마련되어 있는 걸 보면 점심시간엔 상시적으로 대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골프존카운티선운이나 고창CC 가실일이 있을 땐 꼭 한번 들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통옛날쌈밥 : 우렁쌈밥
고창읍에 위치한 오랜 전통의 우렁쌈밥집입니다. 우렁쌈밥정신 단일 메뉴이며 가격은 1인 1.3만원입니다.
쌀밥과 보리밥과 함께 쌈채, 우렁된장, 된장찌개, 두루치기와 함께 10여 가지의 반찬들이 제공되는데 구색 맞추기용 반찬 하나도 없이 모두 맛있습니다. 쌈밥으로 드시는 것이 베스트이긴 한데, 반찬을 하나씩 먹어보면서 우렁된장과 함께 비빔밥을 만들어 드시는 유혹을 참으실 수 있어야 합니다.
근래 먹어본 백반식 우렁쌈밥 중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반찬 중 압권은 깻잎절임과 새발나물, 미나리 무침 등이며 최고입니다.
주차는 한적한 골목으로 주변에 대충 하시면 됩니다.











선운사 인근 풍천장어가 유명하며, 저녁시간엔 선운사 입구 주변의 다수의 풍천장어 집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중에 해주가든과 청림정금자할매집을 추천 드립니다.
-청림정금자할매집 : 장어구이
소금, 된장, 고추장, 복분자 양념구이 중 선택하실 수 있으며, 제 입맛엔 소금과 된장구이가 좋았습니다.
방풍잎, 시금치, 고추, 깻잎, 매실 등 다양한 장아찌가 제공되는데 나름의 풍미를 장어와 함께 느끼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백김치도 맛있으며, 초벌구이를 해 주시는데, 대파를 숯불 위에 올려 놓은 후 그 위에 장어를 올려줍니다. 대파와 함께 드시는 맛도 괜찮고, 장어가 타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장어로 다양한 TV 프로그램에 소개되었다고 나오며, "SBS 생활의달인" 프로에도 나왔다고 합니다.
주차공간은 식당 앞에 여유가 있습니다.












-해주가든 : 장어구이
해주가든은 선운사 삼거리에서 고창읍방향으로 조금 내려오면 건너편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주가든은 정원이 유난히 이쁘게 조성되어 있어, 식사 전후에 사진을 찍기에도 좋습니다.
실내도 독립공간이 배정되어 있어, 모임하기에도 적당하고 음식이 정갈하고 미리 예약하면 사전 준비를 잘 해주어 편안하게 식사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존카운티선운CC #골프존카운티선운 #선운산CC #골프존선운CC #선운골프클럽 #고창선운산CC #고창선운CC #참게정식맛집 #장어구이맛집 #고창풍천장어맛집 #선운CC맛집 #골프존선운맛집 #골프존카운티선운맛집 #정통시골쌈밥 #고창우렁쌈밥맛집 #우럼쌈밥맛집 #고창장어구이맛집 #청금가든정금자할매집 #청금정금자할매집 #SBS최강달인장어구이 #해주가든 #고창선운산장어맛집 #고창선운사장어맛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