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군산시 옥서면 남군산로 1685번지에 위치한 군산컨트리클럽(Gunsan Country Club)은 2005년에 총 81홀 규모로 개장한 한국 프로골프의 요람으로 개장 이후 정규투어 외 KPGA 스릭슨투어, KPGA 챔피언스투어, 회원 선발전 등이 열리고 있으며, 각종 아마추어 대회도 열리고 있고 웬만한 골퍼들은 한번씩 방문해 보았을 대중제 골프코스입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서해안 관광 1번지 고군산군도와 새만금 부근에 위치 한국골프장 최대 규모인 130여 만평에 81홀을 조성하였으며, 전 홀이 사계절 푸르고 아름다운 잔디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004년 골프장 조성 공사에 착공한 지 3년 만에 81개의 모든 홀을 개장한 군산컨트리클럽은 총 면적 128만 평 부지에 코스 면적 81만 평, 호수 면적 47만 평의 규모로 만들어졌다. 이 일대는 198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천일염 생산지로, 2003년 폐기된 염전 부지에 세계 최초의 특수공법으로 염분이 함유된 자체 토양만으로 골프장을 조성했다. 코스 설계는 골프 코스 디자이너 닐 하워드(Neil Haworth)가 했다. 닐 하워드가 한국에서 설계한 첫 작품으로 정통 미국식 레이크 코스를 한국의 서해에서 맛볼 수 있도록 독특하게 설계했다. 또한 골프장 전체 부지의 36%인 약 47만 평이 수로로, 26개의 다리를 놓아 81홀을 연결하였다. 전체 홀이 물로 둘러싸인 독특한 구조의 골프장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군산CC는 세계적인 코스 디자이너 닐 하워드 회장(Nelson & Haworth)이 한국 최초로 설계하였으며, 토너먼트코스는 정통유럽풍의 디자인에 한국적인 분위기를 가미시켰고, 대중제는 코스별 난이도가 차별화되어 골퍼의 수준에 맞는 코스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긴 1,004m홀(정읍코스 3번홀)과 파6홀(김제코스 1번홀) 등 이색 코스가 있어 나름의 라운드 재미를 안겨줍니다.


클럽하우스는 층고가 높은 단층구조이며, 좌측엔 셀프체크인 장비와 프론트 및 남녀락커가 위치하며 우측은 프로샵 및 추가적 라커가 위치합니다. 정면에 클럽하우스 레스토랑이 ‘U’ 자형 구조로 되어 있는데, 코스전체를 조망하는 전망이 좋습니다.








클럽하우스에서 한층 내려오면 통합스타트광장이 나옵니다. 스타트광장 좌측과 우측에는 각각 연습그린이 위치해 있으며, 중앙부터 우측면(스타트하우스)쪽으로 전주, 익산, 김제, 정읍, 부안, 남원, 순창코스 카트대기 장소가 있어 푯말을 보고 잘 찾아가셔야 합니다.




ㅇ코스관리
-티잉그라운드는 캔터키블루, 페어웨이는 예전엔 벤트그래스로 되어있던 것을 한국잔디로 변경하였으며, 그린과 주변은 벤트그래스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린 인근의 잔디는 한여름 뜨거운 날씨와 폭우 등으로 상한 곳이 많아 어프로치하기 쉽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그린은 적당한 크기와 굴곡이 있는 원그린 시스템이며 경기 당일의 그린 스피드는 2.4미터 내외로 약간 누린 수준이었으나, 그린은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티잉그라운드는 챔피언(블루), 레귤러, 시니어, 레드티가 마련되어 있으며 모든 티가 개방되어 골퍼의 수준에 맞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매트가 놓여진 곳은 없었으며 티잉 그라운드 상태는 크게 문제 없었습니다.
-전장이 길지 않고 페어웨이는 전반적으로 넓은 편이며, 호수나 벙커가 많지 않아 똑바로 치는 골퍼에게는 부담이 적은 코스구성입니다. 러프는 잔디가 길고 거칠어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서비스/진행
- 경기진행은 7분 간격의 티오프에 여름철 뜨거운 날씨로 배정된 팀이 많지 않아 여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 야디지 표식은 챔피언 또는 레귤러 티잉 그라운드에 야디지석이 배치되어 있으나 찾기 어려운 곳도 종종있어 스마트스코어 어플이 있어 맵이나 거리 등이 필요하면 이를 참고하면 됩니다.
- 레스토랑의 음식은 단품과 요리 등 다양한 구색을 갖추고 있으며, 스타트하우스에서는 여름 메뉴인 수박이나 간단한 안주거리 등이 제공됩니다. 아침엔 모닝부페가 운영되는데, 한식부페와 과일, 빵 등과 음료와 요거트 등이 제공됩니다.
- 캐디는 코스에 대한 설명이나 진행안내, 라이 확인 등 전반적으로 서비스 수준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ㅇ구성/변별력
- 홀간 간섭은 거의 없으며 홀간 이동이나 홀 내에서의 이동중의 카트도로 주변이나 티잉 그라운드, 그린 주변 등 조경을 조금은 신경쓴 듯 하나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 등은 부족합니다.
- 홀구성은 대부분 약간의 좌우 휘어진 코스외에 직선형태를 가지고 있고 업다운 등이 거의 없어 단조로운 느낌입니다.
- 그린은 굴곡과 라이 변화가 크지는 않아 크게 공략이 어렵지는 않은 편입입니다.
-티잉그라운드는 모든 티가 개방되어 있으며, 패널티구역은 특별한 곳을 제외하면 해저드로 설정되어 있고 특설티도 적정위치에 있어 벌타 핸디캡을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ㅇ한줄 라운드 평
“더운 날씨지만, 파7(5온 2퍼트), 파6(3온 4퍼트)를 모두 경험하고 싱글 플레이 달성”

ㅇ코스구성 및 공략법

https://www.gunsancc.net/images/club/club01.jpg
-정읍 코스
파36, 전장 3,390미터의 구성을 가지며 통합 스타트광장 좌측으로 이동하여 이전 클럽하우스 앞 중앙호수를 중심으로 좌측에서 출발하여 호수를 낀 파5홀로 복귀하는 코스입니다.

1번홀은 레귤러티 기준 36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4홀에 가로형 그린으로 티샷과 세컨샷 모두 잘 맞아야 온그린이 가능한 만만치 않은 홀입니다.





2번홀은 140미터 내외의 좌측으로 휘어진 파3홀로 그린의 폭이 좁고 입구 앞자락의 울창한 갈대숲까지 넘겨야 온그린이 가능한 부담스러운 홀입니다.



3번홀은 이 골프장의 시그니처홀이자 핸디캡 1번홀인 1004미터 파7홀입니다. 드라이버 티 샷 후, 4번의 우드나 유틸리티 등이 실수없이 맞아야 레귤러 온(5온)이 가능한 홀입니다. 동반자 2명 모두 파를 기록 쉽지 않은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4번홀은 310미터의 파4홀로 거리도 길지 않고 직선형 구조로 되어 있어 티 샷에 문제가 없으면 공략이 어렵지 않습니다. 3번홀에서 집중했던 마음을 조금은 누그러뜨릴 수 있는 홀이라 생각됩니다.




5번홀은 310미터 내외의 파4홀로 페어웨이 폭이 좁아 비록 짧더라도 티샷의 방향성에 역점을 두면 숏 아이언만으로 충분히 온 그린이 가능합니다. 그린이 대각선으로 배치되고 우측으로 커다란 벙커가 있어 그린 중앙을 타켓팅 하는 것이 좋습니다.


6번홀은 130미터 내외의 파3홀로 티잉 그라운드 전면으로 해저드 갈대밭이 무성하나 크게 부담되지 않는 홀입니다.



7번홀은 330미터 내외의 직선형 파4홀로 그린 굴곡이 심해 2퍼팅으로 아무리하면 본전은 했다라고 할만한 홀입니다.



8번홀은 160미터 내외로 거리가 상당한 파3홀로 우측 벙커를 조심해야 하며, 그린 언듈레이션이 있어 퍼팅에 신경써야 합니다.



9번홀 380미터 내외이 핸디캡 2번 파4홀로 거리 부담으로 레귤러 온이 만만치 않은 홀입니다. 마지막 홀로서 역할을 할만한 홀이라 하겠습니다.



-김제코스
파36, 전장 3,382미터의 구성을 가지며 스타트광장 우측의 스타트하우스 바로 앞쪽 다리를 건너가서 출발하여 첫홀 파6로 시작하여 정면 우측을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1번홀은 레귤러티 기준 610M 내외의 약한 ‘S’자형을 가지는 파6홀로 첫 티샷은 좌측을 겨냥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어웨이 중간이라고 생각하는 지점이 우측이어서 러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파6이지만 쓰리 온이 충분히 가능한 홀인데, 다른 그린에 비해 그린이 어려워 대충 퍼팅하면 여러번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정읍코스 마지막 홀 버디 후 자신감을 가지고 쓰리 온했으나, 4퍼트를 시전한 홀입니다.




2번홀은 직선형 350미터 내외의 파4홀로 비교적 페어웨이가 넓어 그다지 티샷의 부담은 적고 그린크기가 있는 편으로 거리감을 잘 잡아 핀에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번홀은 320미터 내외의 우 도그렉 핸디캡 1번 파4홀인데 티샷의 방향성이 좋아야 하는 난도가 높은 홀입니다. 티 샷은 좌측이 유리한데, 너무 좌측을 겨냥하면 장타자는 좌측 해저드 인근까지 갈 수 있습니다.





4번홀은 150미터 내외의 파3홀로 그린 우측 병커를 고려해 중앙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린이 가파른 오르막 경사로 하단 좌측에서 우측 상단으로 흐르므로 핀보다 짧게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5번홀은 370미터 내외의 약한 좌도그렉 파4홀로 티 샷에서 충분히 거리를 확보해야만 세컨 샷이 넓고 편안해 보입니다. 그린은 크고 오르막 경사로 핀보다 짧게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6번홀은 310미터 내외의 파4홀로 페어웨이가 넓어 티샷은 무난하나 세컨 샷을 핀에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7번홀은 180미터 내외의 파3홀로 온 그린이 쉽지 않은 홀이며, 그린이 오르막 지형이므로 약간 짧게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8번홀은 450미터 내외의 약간 우 도그랙 파5홀로 페어웨이 전체가 굴곡이 완만하면서도 변화가 심한 편입니다. 장타자는 뒷바람에 티 샷하면 투 온 시도가 가능한 홀입니다.




9번홀은 챔피언티는 400미터, 레귤러티는 350미터의 직선형 파4홀로 그린쪽으로 가까이 갈수록 페어웨이가 좁아지는 구조입니다. 세컨 샷을 위해 페어웨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ㅇ식음료 및 주변 맛집
-클럽하우스 레스토랑
통합클럽하우스 1층 정면에 코스를 바라보는 넓은 공간에 레스토랑이 배치되어 있으며,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되어 있고, 전라도 음식답게 메뉴 하나하나가 맛있습니다.







아침식사는 뷔페로 제공됩니다.
-예닮가(순대국밥, 돼지국밥)
군산IC에서 나와 군산CC로 가는 끝자락인 육구읍에 위치한 돼지국밥, 순대국밥 등 전문점입니다. 간단한 점심식사 자리로 좋으며, 식사도 빨리 나옵니다. 앞쪽에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공간이 부족하면 주변 길가에 주차하셔야 합니다.
-일억조횟집 2호점(회정식)
저녁시간에 시간 여유가 있다면 비응항 인근의 일억조횟집도 괜찮습니다. 저녁 노을을 바라보면서 회와 술한잔하기 좋습니다.

















-군산골프텔
골프텔은 현재 리모델링 공사 중인데, 일부 공간이 사용 가능하여 투숙하게 되었습니다. 4인1실 구조였는데, 룸이 둘이 아니고 룸 하나에 트윈침대 거실에 트윈침대가 있는 구조이며, 공간이 크게 좁지는 않았습니다. 단지, 샤워실/화장실이 하나인 관계로 아침 티오프 시간엔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공사는 2023년 11월까지 진행예정이라고 합니다.




#군산CC #군산골프클럽 #군산골프장 #Gunsan_CC #군산컨트리클럽 #군산GC #군산GC #군산골프클럽 #군산맛집 #군산CC맛집 #군산CC골프텔 #군산퍼블릭골프코스 #군산오픈 #가성비1박2일코스 #챔피언스투어 #1004미터최장홀 #정읍코스3번홀 #파7홀 #1004미터파7 #예닮가 #군산국밥맛집 #국내최대골프코스 #국내최장파7홀 #파세븐홀 #김제코스 #전주코스 #익산코스 #정읍코스 #순창코스 #남원코스 #81홀퍼블릭골프코스 #국내최다81홀골프코스